입덧에 좋은 음식 다섯가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기를 가지게 되면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힘든 일이 많은데 특히 가장 힘든 것이 입덧이고 입덧은 개인차가 커서 전혀 증상이 없는 사람도 있고 메스꺼움이나 구역질 등을 많이 느끼는 사람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 위액이나 담즙, 혈액을 토하는 경우도 있고, 임신 기간 중 입덧으로 고민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입덧에 좋은 음식 다섯가지

입덧은 질병은 아니지만, 좀처럼 사라지지 않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 대신 생활을 하면서 주의를 한다면 증상을 더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입덧이 있을 때는 좋아하는 음식을 조금씩 자주 먹거나 수분을 보충하거나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입덧에 도움이 되는 차나 음식을 알아 두었다가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위를 편안하게 하는 모과차

소화기의 장애나 담 • 위의 열도 입덧을 심하게 만드는 한 원인입니다. 이러한 원인 때문에 입덧을 할 때는 건위식품인 모과로 차를 우려서 마시면 좋습니다. 신맛이 나는 모과 속의 유기산이 소화 효소의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입니다.

소화기가 튼튼해지면 입덧이 많이 가라앉아요. 얇게 썬 모과를 설탕에 재워 두었다가 따뜻한 불에 타 마셔도 되고, 모과 1개를 강판에 갈아 즙만 걸러낸 다음 따뜻한 물에 타 드셔도 좋습니다. 입덧에 좋은 음식 모과차 였습니다.

구토를 진정시키는 생강차 • 구이

속이 허해서 생기는 증세인 구역질이나 멀미 등에도 잘 듣습니다. 입덧이 심하면 음식 냄새를 맡는 것만으로도 구역질이 나게 되는데 구토가 계속되면 아무것도 먹을 수 없어서 괴롭습니다. 이럴 때 생강차를 마시면 구토가 진정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껍질을 벗긴 생강은 깨끗이 씻어서 얇게 썰어서 꿀에 담가 두었다가 건더기와 함께 뜨거운 물에 넣어 드시면 좋습니다. 그때그때 만들어 먹으려면 생강 한 알을 깨끗이 씻어서 믹서에 갈아서 즙을 내요. 뜨거운 물 한 잔에 넣으면 취향에 따라 꿀을 조금 넣어서 마십니다. 생강 냄새가 강하고 마시기 어려울 때는 구워 먹으면 냄새가 적습니다. 껍질을 벗겨 잘 씻은 생강을 얇게 썰어 기름을 조금 두른 팬에 넣고 볶습니다. 입덧에 좋은 음식 생강차 및 생강 구이 였습니다.

구토를 억제하고 식욕을 촉진하는 매실차

입덧이 심해 식욕이 없을 때는 매실차나 매실장아찌 등 매실을 이용한 음식을 먹으면 한결 좋아요. 새콤달콤한 매실이 구토를 억제하고 식욕을 촉진합니다. 정장작용 성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슈퍼에서 파는 매실장아찌를 이용해도 되고 제철에 매실장아찌를 만들어 두고 필요할 때 꺼내 차로해서 마시면 편합니다.

매실 장아찌를 담그려면 매실이 익어 있는 동안 매실을 소금에 절여서 말리고 차조기 잎을 조금 넣고 다시 소금과 물을 조금 부어 한 달 동안 숙성시키면 됩니다. 숙성된 매실 장아찌 2~3개를 꺼내 따뜻한 물에 10분 정도 넣고 꿀을 타서 드시면 좋습니다. 입덧에 좋은 음식 매실차 살펴보았습니다.

입덧을 가라앉히는 죽순 차

담백하면서도 사각사각 식감으로 또 먹고 싶어지는 식품 중 하나가 죽순입니다. 고급 식재료로 많이 쓰이는 편입니다. 이 죽순을 차로 마시면 입덧을 진정시키는 데 아주 효과가 있습니다. 죽순 20g을 썰어 물 500mL를 붓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끓여 하루에 3~4회 나누어 드시면 됩니다. 제철이 아닐 때는 통조림으로 된걸 사서 쓰면 되요.

그대로 사용하지 말고, 물은 버리고 죽순만 건져 뜨거운 물에 1, 2시간 담가 사용해야 합니다. 물에 담근 후 흐르는 물에 여러 번 흔들어 씻어 아린 맛을 빼주는 것이 좋습니다. 입덧에 좋은 음식 죽순차 살펴보았습니다.

입덧을 진정시키는 검은콩순차

여러가지 영양소가 풍부한 검은 콩은 날로 먹으면 소화가 잘 되지 않습니다. 비린내도 부담스럽고요. 그래서 콩나물처럼 순을 낸 다음 차로 끓여 마시면 더 효과적입니다. 입덧을 완화하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물에 충분히 담근 검은 콩을 찜기에 넣은 후 마황 이라는 약재를 진하게 달여서 식힌 물을 콩 위에 수시로 뿌립니다. 콩에서 순이 트면 1~3cm 정도 크면 시루에서 따서 햇볕에 말려요. 이것을 하루에 20g씩 물을 3컵 부어 양이 절반이 될 때까지 달입니다. 달인 물을 여러 번 나누어 차처럼 마십니다. 입덧에 좋은 음식 검은콩순차 살펴보았습니다.

 

이 글을 공유해 보세요!

facebook twitter band kakaostory naver kakaoTalk